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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가을날의 전환점
용어|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본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설명할때 흔히 조지아(Georgia) 대학의 캐롤(Carroll) 교수가 제시한 네가지 책임모형을 언급한다. 캐롤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경제적 책임은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이윤을 창출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그 수익의 일부를 배분하는 책임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의 존재 목적이자 가장 기본적인 책임으로 생산활동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고용 및 유효수요를 창출하는 등의 형태로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법적 책임이란 기업의 경영이 공정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로, 기업이 속한 사회가 제정해 놓은 법을 준수하는 책임을 말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경제적 책임과 법적 책임은 당연히 수행해야 할 의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들은 국가경제에서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 그리고 그 영향력이 증대됨에 따라 기존의 경제적 책임과 법적 책임을 넘어서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을 추가로 요구받고 있다.
윤리적 책임은 법적으로 강제되는 책임이 아니지만 기업이 모든 이해관계자(Stakeholders) 기대와 기준 및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는 걸 의미한다.
자선적 책임은 기부나 사회공헌 등 기업의 개별적 판단과 선택과 관련된 책임이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는 주주 뿐만 아니라 종업원, 고객, 협력업체, 경쟁업체, 지역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적 문제들을 기업이 적극 고려하고, 대응하지 않았을 경우 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지속가능성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출처: 글 _ 미래물류 컨설팅 박찬석 대표(mincho79@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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