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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가을날의 전환점
Technical Writing 본문
예전에 대학원 다닐 때 지도교수님이 논문 쓰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때 메모한 글입니다.
어제 연습장을 찾다가 책꽂이에서 발견했네요. (오래된 메모라 정리는 잘 안되네요 ^^;)
교수님 뵌지도 꽤 됐는데 죄송하네요. 삶에 치여 예전의 가르침은 다 잊은 것 같아서....
<연구 및 연구 논문의 작성>
- The Subject
- The TRIZ
- The Purpose
- The Scope
- The Reader
- The Sources of Information (정보 수집)
- The Report Schedule
- The Outline Form
- The Report From
- The Four Elements of Discourse
1. Introduction
- 보고서는 잘 만들어져야 한다.
- 아무리 좋은 논문도 구성이 좋지 않다면 사람들에게 읽히지 않는다.
- 논문 작성 이전에 결정해야 하는 여섯 가지 사항
- The Subject (제목, 주제)
- 시간, 노력 / 질문&답 / 문제 선택 (목표, 개선사항, 비용)
- 우회적 접근법 / 다른 해결 방법 (요구되는 정량적인 특성) - The Purpose (목적)
- The Scope (범위)
- 구체적 서술, 적절한 범위 선정. - The Reader (독자)
- The Sources of information (정보 출처)
- The Report Schedule (계획)
- 이상적인 최종 결과 (IFR: Ideal Final Result)
- 초기 상태와 이상적 최종 상태를 그려서 비교.
- 사전 평가
- 이익과 손해 비교.
- 기술적 목표 (이상적 목표)
-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 어떤 특징, 개선점 (기대 효과)
- 다른 접근 방안
- 내 방법과 다른 접근 방안
- 다른 논문과 비교 (장/단점)
- 내가 개선하고자 하는 것.
- 제목
- Ex. ~를 위한 시스템 (해결책)
- 질 -> 답
- 연구 계획서
- 연구 목적
- 연구의 기대 효과
- 연구의 내용 (논문 목차)
- 범위 및 방법
- 인용문헌
2.The Report Schedule
Due Date를 정한다.
미래의 남겨진 시간을 생각하지 말고, 현재 시점을 뒤돌아보며, 계획대로 잘 진행되는지 항시 Check.
- 미래를 생각하면, 미래에 남은 시간이 많이 남겨진것처럼 보임으로...
계획을 세우는 방법
- 먼저 현재 진행 사항과 due date를 고려하여 주단위 diagram을 그린다.
- 다음에 due date부터 역으로 생각해서 계획을 세운다.
- 계획 밑에는 실제 수행 진도를 표시하기 위해 공간을 남긺.
구조화 → draft → 수정 → final
- Gathering and Organizing material. (자료 수집 및 조직)
- Rough Draft (초고)
- Revised Draft (개정 초안)
- Final Revision (최종 수정)
- Final Type, Proofreading, Correction of typing errors. (최종 입력, 교정, 입력 오류 수정)
목적이나 범위의 변경
- 작은 변경은 보다 실질적으로 자신의 주제에 접근하고 있음을 의미
도중에 흥미로운 Side issue가 생기면 이를 메모해 두라.
- 이는 나중에 새로운 보고서의 주제가 될 수 있다.
3. Technical Writing
Complete
- 독자가 reproduction 가능 해야 함.
- Publish 된 Reference 사용해야 함.
정확한 수치 표현.
Objective
- 객관적 표현
- 장·단점 제공
- 실패한 자료도 다른 시작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Impersonal
- '누가 했는지' 보다는 '무엇을 했는지'가 강조 되어야 함.
- 일인칭( I or We) 사용 안함.
구성 - abstract : 어떻게 했는지 써 줌 - 서론: 현재형 - 본론 : 현재형 / 실험만 과거형 (정확한 수치로 작성) - 결론 : 과거형
기타 - 추약/약어 사용 않함. - 독자에게 말을 건네거나 you라고 하지 않음. - 필요한 말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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