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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

Technical Writing

어느가을빛 2009. 9. 16. 10:32

예전에 대학원 다닐 때 지도교수님이 논문 쓰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때 메모한 글입니다. 

어제 연습장을 찾다가 책꽂이에서 발견했네요. (오래된 메모라 정리는 잘 안되네요 ^^;)


교수님 뵌지도 꽤 됐는데 죄송하네요. 삶에 치여 예전의 가르침은 다 잊은 것 같아서....



<연구 및 연구 논문의 작성>

Table of Contents
  • The Subject
  • The TRIZ
  • The Purpose
  • The Scope
  • The Reader
  • The Sources of Information (정보 수집)
  • The Report Schedule
  • The Outline Form
  • The Report From
  • The Four Elements of Discourse


1. Introduction

  • 보고서는 잘 만들어져야 한다.
    - 아무리 좋은 논문도 구성이 좋지 않다면 사람들에게 읽히지 않는다.

  • 논문 작성 이전에 결정해야 하는 여섯 가지 사항
    • The Subject (제목, 주제)
      -  시간, 노력 / 질문&답 / 문제 선택 (목표, 개선사항, 비용)
      - 우회적 접근법 / 다른 해결 방법 (요구되는 정량적인 특성)
    • The Purpose (목적)
    • The Scope (범위)
      - 구체적 서술, 적절한 범위 선정.
    • The Reader (독자)
    • The Sources of information (정보 출처)
    • The Report Schedule (계획)
  • 이상적인 최종 결과 (IFR: Ideal Final Result)
    - 초기 상태와 이상적 최종 상태를 그려서 비교.

  • 사전 평가
    - 이익과 손해 비교.

  • 기술적 목표 (이상적 목표)
    -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 어떤 특징, 개선점 (기대 효과)
    - 다른 접근 방안
    - 내 방법과 다른 접근 방안 
    - 다른 논문과 비교 (장/단점)
    - 내가 개선하고자 하는 것.

  • 제목
    - Ex. ~를 위한 시스템 (해결책) 
    - 질 -> 답

  • 연구 계획서
    - 연구 목적
    - 연구의 기대 효과
    - 연구의 내용 (논문 목차)
    - 범위 및 방법
    - 인용문헌



2.The Report Schedule


  • Due Date를 정한다.

  • 미래의 남겨진 시간을 생각하지 말고, 현재 시점을 뒤돌아보며, 계획대로 잘 진행되는지 항시 Check.

    - 미래를 생각하면, 미래에 남은 시간이 많이 남겨진것처럼 보임으로...

  • 계획을 세우는 방법

    - 먼저 현재 진행 사항과 due date를 고려하여 주단위 diagram을 그린다.

    - 다음에 due date부터 역으로 생각해서 계획을 세운다.

    - 계획 밑에는 실제 수행 진도를 표시하기 위해 공간을 남긺.

  • 구조화 → draft → 수정 → final

    - Gathering and Organizing material. (자료 수집 및 조직)

    - Rough Draft (초고)

    - Revised Draft (개정 초안)

    - Final Revision (최종 수정)

    - Final Type, Proofreading, Correction of typing errors. (최종 입력, 교정, 입력 오류 수정)

  • 목적이나 범위의 변경

    - 작은 변경은 보다 실질적으로 자신의 주제에 접근하고 있음을 의미

  • 도중에 흥미로운 Side issue가 생기면 이를 메모해 두라.

    - 이는 나중에 새로운 보고서의 주제가 될 수 있다.


3. Technical Writing

  • Complete

    - 독자가 reproduction 가능 해야 함.

    - Publish 된 Reference 사용해야 함.

  • 정확한 수치 표현.

  • Objective

    - 객관적 표현

    - 장·단점 제공

    - 실패한 자료도 다른 시작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 Impersonal

    - '누가 했는지' 보다는 '무엇을 했는지'가 강조 되어야 함.

    일인칭( I or We) 사용 안함.

  • 구성

    - abstract : 어떻게 했는지 써 줌

    - 서론: 현재형

    - 본론 : 현재형 / 실험만 과거형 (정확한 수치로 작성)

    - 결론 : 과거형

  • 기타

    - 추약/약어 사용 않함.

    - 독자에게 말을 건네거나 you라고 하지 않음.

    - 필요한 말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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