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가을날의 전환점

용어|제3자 물류관리 (3PL, 3rd Party Logistics) = 계약 물류관리(Contract Logistics) 본문

Memo

용어|제3자 물류관리 (3PL, 3rd Party Logistics) = 계약 물류관리(Contract Logistics)

어느가을빛 2010. 7. 6. 13:47
제3자 물류관리(3PL)
는 
원재료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소비에 이르는 공급체인(Supply Chain)상의 전체 물류기능 또는 일부분을 물류업체가 화주기업으로부터 위탁받아 대행하는 물류활동을 지칭한다.
(기업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물류기능이 제3자에게 아웃소싱되는 공급망 관리의 사례)

일반적으로 아웃소싱되는 물류기능
: 클라이언트의 고객에게 외국으로 가는 운임의 본국행 운임, 관례 및 운임 강화, 공중에게 창고에 넣고는, 계약 창고에 넣고는, 순서 이행, 배급 및 관리.

위의 기능에 다음과 같은 부가가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 
재포장,조립 및 회수 물류. 

3PL 공급자는 클라이언트 회사를 대신하여 자사의 자산 및 자원을 사용하여 이러한 특정한 물류 기능을 관리하고 수행한다. 
 
이러한 배경은 기업이 기업의 틈새역역에 집중하고 운영비용을 감소하게 해주며 많은 자산을 소유하지 않고 유연성을 유지하며 경쟁력을 보유하기 위한 것이다. 제3자 물류관리는 또한 계약 물류관리(Contract Logistics)로도 불린다.

3PL은 일반적으로 거래에 기초한 것에서 본질적으로 전략적인 쪽으로 진화하고 있다. 동시에 3PL은 점차적으로 4PL로 진화하고 있다. 
제4자 물류관리 공급자는 공급망 서비스 제공자로서 일반적으로 자사의 자산과 자원을 활용하는 것없이 고객을 위해 최고의 물류솔루션을 탐색한다. 총공급망관리 아웃소싱(Total Supply Chain Management Outsourcing)을 나타내는 5PL 또는 7PL 등의 비교적 새로운 용어도 있다.



Comments